말더듬 치료를 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치료법, 즉 최선의 치료법이란 어떤 것일까요?

 

   ① 말을 더듬는 사람(말이 막히는 사람 포함)과 말을 안 더듬는 사람들이 말을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관찰(비교ㆍ대조)해 보면,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말을 더듬을 수밖에 없는 방법으로 말을 하고 있고, 말을 안 더듬는 사람들은 말을 안 더듬을 수밖에 없는 방법으로 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실력이고, 또한 전문적인 능력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들 양편의 사람들은 말소리를 낼 때마다 음성 산출 기관을 사용하는 방법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 않습니까?

   즉 그 문제 해결 방법은 '비정상적인 발화자들(말을 더듬는 친구들)'에게 '정상적인 발화자들(말을 안 더듬는 친구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습관화ㆍ체질화될 때까지 반복 훈련을 시키는 것입니다.

   ② 바로 위 ①항에서 얘기한 그 방법이 바로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인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고, 또한 최선의 최료 방법인 것입니다.

   그 방법은 바로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우리 인간들에게 가르쳐 주신 방법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방법은 가장 자연스럽고,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아른다운 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인 것입니다.

   치료자가 말더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투철한 의욕을 가지고 자기 머리를 써서 억지로 무슨 치료 방법을 만들어 내서 가르치면 안 됩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정상적인 발화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정상적인 발화자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 더듬고 안 막히면서 말소리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말을 더듬는 친구들에게도 그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도록 해야지 왜 그토록 이상한 방법(모음 늘이기나 음절마다 끊어서 발성하기 등등의 모든 방법들, 이런 것들은 사실 치료 방법도 아님)을 가르치고 배운답니까?

   결과를 놓고 볼 때도 효과가 없는 방법으로 드러났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그처럼 요상한 방법을 치료 방법이랍시고 소개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한심하고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국의 무슨 유명한 교수가 창안한 방법이라고 해서 그런 요상한 방법을 도입하는 것도 문제이고, 효과도 없는 그런 괴상한 방법들을 적용해서 치료해 보려고 시간 낭비, 돈 낭비, 노력 낭비하는 것 또한 보통 문제가 아닙니다.

   무슨 기계를 사용해서 치료하겠다든가, 무슨 명상 치료법을 통해서 치료를 하겠다고 하는 것들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얘기합니다만 가장 좋은 치료법, 가장 효과적인 최선의 치료법은 정상인들이 말할 때마다 사용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그것을 가르치고, 그것을 배우도록 해야 완치될 수 있습니다.

   ③ 그런데 내가 오래 전부터 쭈욱 살펴보아 왔지만 정상적인 사람들이 말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가장 정확하게 관찰하고 분석해서 찾아낸 방법(즉 최선의 치료법)을, 100%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놀랍게도 이 지구상에서 나 장철진 원장밖에는 없더군요.

   그래서 내가 늘 크리라의 치료법은 유일무이한 치료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시 한번 얘기하자면 최선의 치료법은 정상인들이 말할 때마다 사용하는 방법이고, 그 치료법은 나 장철진 원장이 찾아냈고, 그 치료법은 크리라에서만 배울 수 있습니다.  

 2000.  9.  1

 

크리라 언어 치료 센터 원장    장   철   진

 

  오시는 길 크리라 닷컴 바로 가기 말더듬 치료 및 극복 체험기 크리라닷컴 바로 가기